일반적으로 여자 요도염 증상이 있을 때 증상과 치료 등을 주위에 물어보고 싶어도 쉽게 물어보지 못하고 도움을 받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여자 요도염 같은 경우 대부분 성관계를 통해 감염이 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여자들의 요도염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자 요도염의 원인과 증상
다음과 같은 상황이 있을 경우 요도염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 요로결석 또는 석회, 모래
- 외부 요도의 외상
- 심한 신체 활동
- 심한 성관계
- 수분 부족
- 과도한 음주
- 여러가지 알레르기 반응
- 요도 협착
위에 나열한 원인으로 요도염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자 요도염의 증상은 어떻게 될까요? 여성의 요도염은 방광에서 모아진 소변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중요 기관인 요도에서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대부분 소변을 볼 때 저항감, 타는 듯한 느낌이 있다고 표현을 하는데요. 요도 분비물도 고름과 같거나 분비물의 양이 많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성교 후 통증, 아랫배가 묵직해지고 불편한 증세와 잔뇨감 등이 동반됩니다.
이처럼 방광염과 매우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지만 방광염과 달리 노란색의 요도 분비물, 배뇨 시 통증, 간지러움 등의 여러 가지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만약 소변에 피가 섞이거나 너무 과하게 소변이 자주 마렵거나 소변을 본 후에도 잔뇨감이 계속해서 느껴진다면 여자 요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여자 요도염의 치료방법
요도염의 치료를 위해서는 첫 번째로 정상적인 요도 점막 상태의 회복이 우선입니다. 특히 이 점은 만성 요도염 진단을 받은 환자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두 번째로 중요한 것은 질의 정상적인 세균층을 다시 보존하는 것입니다. 질에 살고 있는 세균들이 언제나 요도에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질 내 세균층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도염을 제거하기 위해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약해진 시스템을 복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만성 요도염으로 망가진 점막의 경우 새롭게 회복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여자 요도염 증상의 치료는 간단하게 항생제만 초기에 잘 먹어준다면 간단하게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부끄럽다고 혼자 앓지 마시고 꼭 빠르게 병원에 내원하여 초기에 검사를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요도염의 예방을 위해서는 안전한 성생활이 가장 중요합니다. 꼭 콘돔을 사용하시고 요도염 증상이 보이는 경우에는 관계를 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를 했더라도 재발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사를 받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여자분들의 요도염 증상과 원인 및 치료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도염으로 걱정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빠르게 병원에 내원하여 검사와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리며 저의 포스팅을 읽어보시고 올바르게 대처하실 수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