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를 통해 동영상을 시청하다 보면 사이드 화면에 광고로 표시된 영상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을 텐데요. 이러한 광고를 보면 일반적인 기업의 광고가 아니라 개인소유의 채널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구글 애즈를 통해 자신의 채널을 더 많이 노출시키는 광고 중 하나인데요. 오늘은 구글 애즈를 통해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광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애즈 유튜브 광고하는 방법
1. 먼저 유튜브에 접속하여 [내 채널]로 접속하여 [동영상 관리]를 탭 해주세요.
2. 광고를 원하는 영상의 [옵션]을 클릭하여 [홍보하기] 버튼을 탭 합니다.
3. Google Ads 계정 선택합니다.
4. 동영상의 광고를 위해 중점 사항 및 광고 형태를 선택합니다.
5. 광고의 제목과 타깃층의 국가, 언어, 성별, 연령, 자녀 유무 등을 선택하여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6. 특정 관심분야를 검색하여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7. 광고비를 설정합니다. 일일예산을 입력하고 광고 게재 기간을 선택하여 광고를 완성합니다.
텍스트로만 봐서는 이해가 어려울 수 있어 사진과 설명을 함께 작성하겠습니다.
먼저 유튜브에 접속하여 [내 채널]로 접속하여 [동영상 관리] 탭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광고를 희망하는 영상의 [옵션]을 눌러 [홍보하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그렇다면 구글 애즈로 연결이 되는데 저는 계정이 3개가 있어 그중 하나를 선택했습니다. 만약 계정이 없다면 [새 Google Ads 계정] 버튼을 클릭하여 가입을 진행해 주세요.
그리고 광고의 중점 사항을 선택합니다. 동영상의 조회수 및 웹사이트의 트래픽을 유도하는 방법과 동영상 조회수 증대 및 채널 참여 유도 두 가지로 나뉘어 있는데 저는 채널의 구독자를 모으기 위해 두 번째 사항으로 선택하였습니다. 그리고 광고에 노출될 제목을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 다음으로 넘어가주세요. 오른쪽의 화면에서 광고 미리 보기를 통해 내 광고가 어떻게 노출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고객의 위치와 언어를 선택합니다. 저는 지역은 당연히 대한민국으로 설정하고 사용하는 언어 또한 당연히 한국어로 설정하였습니다.
그리고 고객의 성별, 연령, 자녀 유무 등을 선택합니다. 광고가 특정 연령대, 성별, 자녀 유무 기준에 해당될 가능성이 큰 잠재고객에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오른쪽 화면에서 예상 주간 실적과 예상 노출수와 조회수 등 CPV 비용까지 미리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을 눌러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다음으로는 관심분야를 선택합니다. 내가 선택한 특정 관심분야에 해당되는 사람들에게 광고를 표시하도록 타기팅을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일상 브이로그를 주로 업로드하기 때문에 라이프스타일이 들어간 키워드를 선택하였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광고비 설정 차례입니다. 일일예산을 입력하고 광고 게재 기간을 선택해 주세요. 비용이 많이 지불되면 될수록 광고의 노출이 많아집니다. 저는 일일예산 최대 10,000원으로 30일 동안 광고가 진행되게 설정하였습니다.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일정금액(CPV)이 차감되며 10,000원을 채우는 원리로 사용자가 썸네일을 클릭하여 동영상 광고를 시청할 때만 비용이 청구됩니다. 하루 비용이 평균 일일예산보다 적을 수도 있고 많을 수도 있으며 한 달을 기준으로 일일예산의 30.4배를 초과하여 비용이 청구되지는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캠페인이 계획대로 설정되었는지 검토를 합니다. 캠페인의 이름과 제목, 설명, 위치, 언어, 관심분야, 금액 등을 한번 더 확인한 뒤 광고 집행을 시작해 주세요.
마무리
오늘은 구글 애즈를 통해 내 유튜브 채널을 홍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글을 포스팅하는 날을 기준으로 5월 31일이며 약 2주간 광고를 집행해 보았는데요. 아래 사진에 광고효과를 간략하게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도 구글 애즈를 통해 광고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자신의 채널을 더 많이 알리고 더 많은 구독자를 모아 보세요.
저는 약 2주 정도 광고를 매일 10,000원씩 집행한 결과 구독자 수가 약 120명 증가하였습니다. 채널 분석에서는 지난 28일 동안의 결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123명 증가라고 나타나지만 광고를 집행하기 전엔 사실상 구독자 증가가 없었기에 약 120명이라고 하겠습니다. 조회수와 시청 시간도 많이 늘어났으며 유튜브 채널의 업적 중 하나인 시청 시간 500시간을 채우는 쾌거를 이루어냈습니다. 이대로 구독자수를 1,000명까지 모으게 된다면 시청시간은 신경 쓰지 않아도 수익창출 조건에는 합격할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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